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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Agile)방식은 프로젝트 수행의 새로운 방식이며 혁신적이고 고객친화적인 접근법입니다.  

기존의 워터폴(Waterfall) 접근방식에 비교하여 장단점을 다루곤 합니다.

산업계에서는 어느 방식이 적합한지에 대하여 충분히 논의를 거쳐 합의하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시 요즈음에는 Waterfall과 Agile방식의 Hybrid방식도 소개되고 있는 바, 

기업마다 적절한 프로젝트 수행 방식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관리에서의 애자일PM에 대한 제반 지식과 적용방법 및 자격증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Agile PM(Project Management) 교육과 자격증을 위한 검정시험 안내는 달력에서 확인하신 후, 참여 신청바랍니다.


Agile/SAFe


김정수

Agile Coach

오픈소스컨설팅 애자일코치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현) (사)피엠전문가협회 회장


*   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애자일 실무 가이드(1): 
        백로그 개선(Backlog Refinement)


  백로그에는 해야 할 작업 항목과 우선순위, 작업량 등의 정보가 들어 있다. 애자일의 특성상 작업을 수행하면서 계속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 이 가이드는 백로그 조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1. 백로그 개선 활동의 개요 

애자일 팀은 진행 중인 스프린트의 목표 달성에 집중하고, 다음 계획을 스프린트 기간 중에 조정해야 한다. 이 작업을 백로그 개선(Backlog Refinement)이라고 한다. 백로그 개선을 통해 애자일 팀은 향후 작업에 대한 조정 및 이해의 공유, 작업 간의 종속성 식별, 작업 우선순위 결정 등을 수행하고, 이슈 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팀이 백로그 개선 작업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제품소유자(PO)가 리드한다.

 2. 백로그 개선 회의의 주제 

백로그 개선은 일주일에 1~2회 또는 한 스프린트에서 한 번 이상 수행하는 것이 좋다. 백로그 개선 작업시간은 애자일 팀이 결정한다.

1) 팀은 작업 항목에 대해 논의 

작업항목의 우선순위를 협의하고, 각 작업항목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스토리이다. 팀 백로그에는 적정 수의 스토리가 포함되어야 있어야 하고, 각 스토리에는 리스크나 불확실한 내용이 없어야 한다. 애자일 팀은 다음 스프린트의 백로그에 충분한 스토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미해결 문제나 종속성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백로그개선 회의에서는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스토리와 인수기준을 정의한다.

2) 다른 미래 유저스토리에 대한 토론 

애자일 팀은 향후 스프린트를 위한 유저스토리를 준비한다. 작업 중인 기능(피처)을 출시하거나 단위 제품(PI, Program Increment)목표를 달성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어떤 유지관리 또는 인에이블러가 필요한가? 다른 팀과의 종속성을 해결하려면 어떤 작업이 필요한가?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여 예비 스토리를 개선 또는 도출하는 시간이다. 제품책임자(PO)가 예측가능한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수행할 작업범위와 작업량에 대한 정보를 팀으로부터 입수해야 한다.

3) 크기 추정 및 우선순위 지정 

유저스토리를 백로그에서 스프린트 계획으로 이동할 때 유저스토리의 크기가 조정되지만, 백로그개선 작업에서 유저스토리의 크기를 먼저 조정하는 것이 좋다. 애자일 팀은 자원투입 기준과 3C(Card, Conversation, Confirmation) 방법을 사용하여 각 스토리에 대해 논의한 다음 모든 스토리의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3. 백로그 개선 작업 준비 항목 

1) 장소와 시간 

  • 미팅 장소 물색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물리적 또는 가상 공간을 선택하고 모든 사람이 쉽게 액세스하고 검토할 수 있는 도구에 백로그를 준비한다.

  • 애자일 팀이 동의하는 백로그 개선을 위한 시간과 케이던스(주기) 설정
  • 애자일 팀의 백로그 개선 작업 횟수를 결정

스프린트 당 최소 한 번은 백로그 개선 작업을 수행할 것을 권장하지만 애자일 팀의 필요에 따라 빈도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주의: 백로그 개선을 처음 수행하거나 새로운 주기로 변경하는 경우 일정을 팀 구성원에게 알려야 한다.

2) 준비할 사항 

  • 팀 백로그 준비
  • 피처, 단위 제품(PI) 목표 및 다른 팀과의 종속성 목록 수집
  •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후보 스토리 정의
  • 애자일 팀의 투입 가능한 작업량 추정

 3) 산출물 

  • 다음 스프린트에서 팀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작업범위와 작업량에 대한 합의
  • 향후 작업으로 해결할 작업과 방법에 대한 공동의 이해
  • 다음 스프린트를 위해 인수기준이 정의된 추정 스토리
  • 추가 조사를 위한 스파이크
  • 식별된 종속성의 해결 또는 후속 조치 결정, 현재 계획의 위험과 장애물이 인지되고 논의됨

4. 백로그 개선 작업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 애자일 팀 보드를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모든 사람이 해당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결정과 개선 사항을 기록한다.
  • 팀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나 디지털 캘린더를 사용하여 사전에 회의 주제를 만들어 공유하고, 토론할 스토리와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의한다.
  •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최신 정보가 공유되도록 팀의 작업 관리 도구에 있는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 팀으로 협력하여 크기를 추정하고 논의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와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 팀원들에게 비디오를 계속 켜 두고, 온라인 투표, 팀의 화상 회의에서 결과를 만들도록 한다.

 2) 백로그 개선 회의 진행 요령 

  • 진행 시간을 미리 설정한 후, 후보 스토리를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도출하고 다 같이 공유한다.
  • 후보 스토리를 논의하여 추가하고, 기존 스토리를 개선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팀 구성원이 작성한 스토리에 대해 다른 팀원의 의견을 듣는다.
  • 의견 불일치를 해결하고 반대 의견에 시간을 할애하여 스토리 세부 사항, 규모 및 우선 순위에 대한 이해와 조정할 수 있도록 리드한다.
  • 두 세명 함께 유저스토리를 다듬고 소그룹으로 토론한다.
  • 인에이블러 스토리를 만들고 다듬는다.
  • 스토리의 크기가 한 스프린트 기간 내에 끝내지 못할 정도로 크면, 더 작은 스토리로 분할한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것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라.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다. 의견 불일치나 갈등은 나타나기 마련이고, 잘 극복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한 스토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 

  • 팀과 협의하여 각 스토리 별 토론 시간을 5분으로 제한
  • 타이머를 설정하고 팀이 각 스토리를 토론할 때 경과 시간을 가시화

 2) 스토리의 크기 추정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 

  • 제일 작은 규모로 추정한 사람에게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고 제일 큰 규모로 추정하는 사람에게도 이유를 공유하도록 요청하여 팀이 추정치를 변경
  • 계속 합의되지 않으면 스토리의 규모를 PO가 결정하도록 하며, 보통 더 큰 추정치를 사용

 3) 스토리가 모호하거나 가정이 많은 경우 

  • 다음 Backlog Refinement까지 해당 스토리에 대해 토론
  • PO가 다음 토론 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 사항을 정리
  • 주제전문가(SME) 또는 종속작업을 완료할 팀의 대표를 초대하여 백로그 구체화 토론에 참여시켜 스토리를 명확화

애자일 실무 가이드(2): 
   스프린트 계획수립(Sprint Planning)


  스프린트 계획수립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계획수립 개요 

스프린트 계획수립의 목적은 애자일 팀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정의, 구성 및 확정하는 것이다. 2주 스프린트의 경우 이 이벤트를 4시간 동안 수행한다. 새로 구성된 팀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팀이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품소유자는 이 이벤트를 리드한다.

2.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중요사항 

1) 직전 스프린트 종료 (20분) 

직전 스프린트에서 작업했던 모든 스토리가 승인 또는 완료로 옮겨졌는지 확인한다. 남아 있는 스토리는 어떤 스프린트로 이동할 지, 누가 담당할지 계획한다.

2) 팀 용량(capacity) 산정 (20분) 

팀은 스프린트 동안 공휴일, 각 팀원의 개인 휴가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할 수 없는 시간을 확인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전체 시간을 정량화 할 수 있다.

3) 유저스토리 분석 및 추정 (80분~120분) 

제품책임자(PO)와의 대화에서 팀은 PI 목표 달성에 가장 필요하거나 다른 팀과 관련된 유저스토리를 선택한다.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로 이동되는 각 스토리는 상대적인 난이도, 규모, 복잡성, 불확실성, 기술적 문제 및 완료 기준을 포함하여 논의한다. 팀의 용량이 모두 소진되면 계획을 종료한다.

4) 스프린트 목표 개발 (30~40분) 

애자일 팀은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계획 작업을 요약하여 스프린트 목표로 통합한다. 경우에 따라 반대의 순서로 스프린트 목표를 먼저 정의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용량, 스토리 분석 및 추정 작업의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5) 스프린트 목표 확인 

스프린트 목표를 다시 확인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애자일 팀은 자신감 투표를 하여 목표달성 의지를 확인한다.

3.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체크리스트 

1) 장소와 시간 

  • 스프린트를 시작할 때 마다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수행(규칙적인 케이던스 설정)

회의는 모든 팀원 참석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에 개최되어야 한다.

2) 준비할 사항 

  • 팀 백로그 확인

다음 스프린트에 수행할 충분한 수의 스토리를 당겨올(pull) 수 있는지 확인한다.

  • 팀 용량 확인

팀 용량이 휴일, 팀원 들의 휴가계획을 고려하였는지 확인한다.

  • PI 계획수립에서 약속한 팀 PI 목표를 확인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될 기능을 확인하여, PI목표를 충족하고 출시될 기능 구현에 필요한 스토리의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3) 산출물 

  •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할 스토리의 작업 계획
  • 확정된 스프린트 목표
  • 다른 팀과의 종속성의 확인, 조정

4) 활동 후 조치 사항 

  • 팀원이 자신의 용량(capacity)을 변경할 경우 팀 용량을 조정한다.
  • 새로운 팀 스프린트 목표를 조직 전체에 공유한다.
  • 애자일 팀의 작업관리 도구에 작성된 스프린트 계획을 반영한다.
  • 의존관계가 있는 다른 팀과의 소통 계획을 수립한다.

 4.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 SAFe 지침은 이 회의를 4시간 이내로 권고한다.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는 시간을 더 길게 하고, 휴식을 더 많이 제공한다.
  • 모든 팀원이 온라인으로 계획 중인 작업을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스프린트 목표를 작성하는 사람은 화면을 공유하여 모든 사람이 목표가 개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으로 자신감 투표를 하고, 3보다 낮은 투표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지만 판단은 하지 않고 협의할 수 있는 온라인 방법을 찾는다.
  • 온라인 회의에서는 조용한 팀원이 말을 적게 하기 쉽다.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계획수립에 모든 사람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면 스프린트 계획수립 진행 

  • 팀이 스프린트 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재미있는 배경 음악을 깐다.
  • 팀 용량 이내로 계획이 수립되면 같이 기뻐하고, 계획되지 않은 작업을 허용한다.
  • 이 회의는 4시간 동안 진행된다. 팀원들에게 간식을 제공하고, 휴식 시간에 스트레칭이나 1분 댄스파티 등으로 긴장을 완화한다.
  • 자신감 투표에서 주로 손가락투표(Fist of five)를 사용하지만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자주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빈도 또는 팀이 용량 초과 시 완료되지 않아 이월되는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팀에 제공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스프린트 계획을 조정한다.

2) 한 팀원이 자주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전체가 늦추거나, 스토리를 몇 개의 더 작은 스토리로 분할하거나, 다른 사람의 수행할 수 있는 스토리를 찾아 팀원의 부하를 줄여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T자형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어링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한 팀원이 3보다 낮은 자신감 투표를 제안한 경우 

이것은 문제가 아니고, 팀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자신감 투표는 판단하지 않아야 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팀원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는다. 팀 전체가 함께 작업하여 이슈를 해결하고 다시 자신감 투표를 수행한다.



애자일 실무 가이드(3): 
   데일리 스탠드업(Daily Stand Up: DSU)


  데일리 스탠드업(DSU) 미팅은 애자일 팀 구성원들간의 정보공유, 협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벤트이다. 이 가이드는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개요 

DSU(Daily Stand-up)에서 애자일 팀은 작업활동을 조정하고 이슈와 의존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일부 이슈나 문제의 협의, 해결은 DSU 후에 진행한다. 고성과 팀은 DSU를 통하여 스프린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서로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DSU 회의를 주관한다.

참고: DSU는 스크럼 이벤트이지만 칸반(Kanban)팀도 칸반보드 앞에서 DSU를 수행하여 작업을 조정하고 병목현상이나 WIP(Work In Progress)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2.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주제 

DSU는 보통 15분 이내의 타임박스에서 진행되고,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행하는 것이 좋다. DSU를 위해 팀 구성원은 다음과 같이 수행해야 한다.

1) 시작 전 일찍 도착 

회의 주최자는 시작 전에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회의가 정시에 시작할 수 있도록 팀원들은 시작시간보다 일찍 장소에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정시에 시작 

예정된 시작 시간에 팀원들에게 일어서도록 하고, 회의를 시작한다.

3) 모든 팀원이 각자의 작업 내용을 순서대로 발표 

각 팀원 별 1분 이내로 발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 팀의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제 무엇을 했는가?
  • 팀의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계획인가?
  • 작업이나 팀이 스프린트 목표를 완료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있는가?

스크럼 마스터와 다른 팀원은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다. 깊은 논의가 필요하거나 긴 시간이 필요한 협의 사항은 meet-after 미팅이나 별도 회의에서 진행한다.

4) Meet-after 미팅 

추가로 협의가 필요한 주제를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회의와 관련된 팀원들만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5) 회의 마무리 

정시에 회의를 종료한다. Meet-after 미팅 자리로 이동한다. 협의할 주제가 여럿인 경우에는 참가자가 가장 많은 항목부터 시작하여 적은 항목으로 순으로 처리하여 팀원이 업무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준비항목 

1) 장소와 시간 

  • 팀이 동의하는 일일 스탠드업 이벤트 시간을 설정
  •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는 물리적 또는 가상 공간 마련
  • meet-after 미팅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장소와 시간을 마련

2) 준비할 사항 

  • 이전에 제기된 위험 및 장애에 대한 업데이트
  • 스프린트 목표 현황
  • 업데이트되고 가시적인 작업 관리 도구 또는 팀 보드
  • 관련 팀의 최신 상황 정보 업데이트

3) 산출물 

  • 이전에 완료한 작업과 다음 날에 대한 조정
  • 팀을 가로막는 표면적 위험/장애물
  • 회의 후 주제의 해결 또는 합의된 후속 조치

4) 활동 후 조치할 사항 

  • 스크럼 마스터(SM)는 위험과 장애에 대한 후속 조치를 수행한다.
  • 제품 소유자(PO)는 필요한 경우 스프린트 목표를 업데이트한다.
  • 관련 팀이나 PI 목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공유한다.
  • 작업 관리 도구나 팀 보드를 업데이트 한다.

4.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 팀에서 정한 작업관리 도구를 사용한다.
  • 팀원 간 잡담할 수 있는 시간을 위한 10분 정도 먼저 모여 시작할 수 있다. 팀원들 간에 사무실에서 서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잡담할 시간을 원할 수 있다.
  • 참가자가 발표할 때 관련 내용을 스프린트 목표와 함께 화면을 공유하면 회의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원격으로 수행하면 팀원들이 더 많이 앉아 있게 되므로, 팀원들의 집중력이 낮아질 수 있다. 팀원들이 집중하도록 주의한다.
  • 팀원에게 팀이 기다리지 않도록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전에 공유해 줄 것으로 요청한다.
  • 누군가가 참석할 수 없는 경우 서면 업데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팀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있는지 확인한다.
  • 팀의 스프린트 목표 또는 계획된 작업에 관련된 중요 사항이 도출되는 경우, 팀 내 공유하고 공식화한다.

2) 대면하여 수행하는 경우 

  • 모든 사람에게 일어서도록 요청하라. 이렇게 하면 회의를 간결하게 진행할 수 있다.
  • 한 사람이 시작하게 한 다음 DSU 발표를 완료하면 다음 사람을 지명하도록 한다.
  • Meet-after미팅이 없고 빨리 끝나는 날에는 떠나기 전에 팀 파이팅을 외치도록 한다.
  • 각 팀원에게 DSU의 표준 발표와 함께 향후 스프린트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도록 요청한다.
  • 팀에 휴식을 준다. 가끔 한 날을 DSU가 없는 날로 지정하거나 이 15분을 팀 커피 토크로 사용하여 팀에서 사교 시간을 가진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원 간의 갈등 

DSU 중에 팀원 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은 공유 작업, 오해, 마감 시간 또는 의사 소통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다.

  • 팀 갈등은 정상이며 팀이 이를 관리하도록 돕는 것은 스크럼 마스터 역할이다.  DSU가 팀 내 갈등으로 인해 표류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DSU를 중지하고 해결한다. 갈등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그 갈등 해결 기간을 정한다.
  • 문제를 해결하거나 솔루션을 찾는 것은 스크럼 마스터의 일이 아니지만 모든 팀원이 안전한 환경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면 팀원들이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막힌 작업 

막힌 업무나 장애로 인해 팀이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경우, DSU에서 공론화할 수 있다.

  • 팀으로 작업하여 한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업무 역량을 T자형으로 개선하면 한 팀원의 기술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한 팀원이 길게 발표하는 경우 

팀원이 지나치게 상세하게 발표하는 경우 스프린트 목표를 향한 팀 발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DSU의 목적과 타임박스 모두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스크럼 마스터는 팀의 코치 역할을 하며, 이 경우 개인에게 코칭을 제공하면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회의의 목적과 의제를 다시 확인시킨다. 또한 간결한 발표 사례를 제공하여 DSU에서 간결하게 발표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개인을 코칭하는 경우 DSU에 도착하기 전에 발표내용에 글머리 기호를 표시하고 스티커 메모에 기록하도록 안내한다.


애자일 실무 가이드(4):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스프린트 리뷰는 이번 스프린트의 결과물(증가분)을 이해관계자에게 시연, 설명하여 그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한 활동이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리뷰의 개요 

스프린트 리뷰는 제품책임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증가된 작업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목표 제품을 향한 진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한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2주 스프린트의 경우 2시간을 수행한다.

스프린트 리뷰에서 팀은 통합된 작업 결과를 발표하고, 리뷰 미팅은 스크럼마스터에 의해 촉진된다. 스프린트 리뷰는 다음의 4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1) 스프린트를 종료한다. 

2) 팀원들이 각자의 작업결과를 확인하고, 만족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개발 중인 솔루션을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증가된 작업 결과를 보여주어(데모, 시연) 향후 작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스프린트 리뷰의 주제 

스프린트 리뷰는 명확한 프로세스와 과정을 따르며,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 수행한다.

1) 팀 목표 검토 

각 스프린트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한다. 팀은 상위의 PI 목표를 검토할 수도 있다.

2) 데모 완료 스토리 

리뷰는 완료된 각 스토리(스파이크, NFR(Non Functional Requirement, 비기능 요구사항) 및 팀에서 완료한 기타 작업)에 시연으로 진행된다. 데모는 스프린트 목표, 제품 변경, 테스트 시나리오 또는 사용자 환경을 나타내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해야 한다. 스파이크는 발견 또는 학습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연할 수 있다. 참석한 팀과 이해관계자는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3) 미완성 스토리 점검 

팀은 누락된 스프린트 목표와 완료되지 않은 스토리를 반영하여 향후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이러한 논의에서 장애 또는 위험, 잘못된 가정, 우선 순위 변경, 부정확한 추정 또는 과도한 약속을 발견할 수도 있다.

4) 필요한 경우 팀 백로그(제품 백로그) 조정 

피드백을 참고하여 백로그를 조정하여 다음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스프린트 리뷰의 체크리스트 

1) 사전 계획 

  • 특정 테마나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면 관련 이미지 수집, 도구 설정, 지원 소품 등을 미리 준비한다.
  • 변경된 스프린트 목표를 공유한다.
  • 제품책임자, 스크럼마스터와 협력하여 완료한 작업을 시연할 계획을 세운다.
  • 스크럼마스터/퍼실리테이터와 협력하여 데모 순서를 확인한다.
  • 스프린트 리뷰에 함께 작업한 모든 이해관계자를 데모에 초대하라.
  • 다른 팀과 협업했다면 누가 데모하고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 미리 합의하라.

2) 이벤트 후 조치 

  • 데모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팀 백로그를 업데이트 한다.
  • 완료되지 않은 스토리와 원인을 기록한다.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고려하면 종종 장애 또는 위험, 잘못된 가정, 우선순위 변경, 부정확한 추정 또는 과도한 약속이 드러난다.
  • 이 결과를 스프린트 회고미팅에서 검토하여 다음 스프린트를 더 잘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완료되지 않은 작업은 향후 스프린트에서 고려할 수 있도록 백로그로 이동시킨다.

4. 스프린트 리뷰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 모든 사람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구를 미리 공유한다.
  • 팀은 사전에 아이디어나 협의할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회의에서는 공유에 집중할 수 있다.
  • 원격 팀이 목표를 확인하고 미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화면을 공유하고, 스프린트 목표의 달성 정도를 발표한다.
  • 발표자와 순서를 미리 협의하여 정한다. 팀 커뮤니케이션 및/또는 회의 초기에 이를 공유한다.
  • 데모에 대한 질문과 피드백을 기록하는 책임자를 확인한다. 팀 백로그 조정에 이 기록을 반영해야 한다. 기록되는 내용은 실시간으로 공유되도록 한다.
  • 목표에 대한 토론이나 데모에 대한 피드백 과정에서 참여자 모두 비디오를 켜도록 요청한다.
  • 스프린트 리뷰 및 데모는 칭찬을 주고받고 성취를 축하하는 시간이다. 팀은 화상 회의에 친숙한 소리, 큰 시각적 박수 등으로 격려하고 축하한다.

2) 대면으로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는 경우 

  • 각 데모 시간을 정하고 타이머를 설정한다. 음악, 이미지 등을 삽입하여 유쾌한 데모가 되도록 안내한다.
  • 데모는 “슬라이드 프리 존”으로 선언하여 예쁜 슬라이드가 아닌 작동하는 제품을 데모하도록 안내한다.
  • 팀 성과와 고 품질의 작업을 축하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칭찬을 주고받고, 팀이 축하하거나 가상 또는 실제 하이파이브 등을 통하여 작지만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5. 스프린트 리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데모에서 공유할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 

  • 팀이 진행 중인 작업을 시연하도록 안내하고, 데모는 완벽한 슬라이드나 세련된 제품이 아니라 피드백을 얻기 위해 작업을 공유하는 것임을 상기시킨다.
  • 팀원들과 협력하여 데모를 준비하고 연습하여 결과물을 공유하는 자리가 부담스럽지 않도록 안내한다.
  • 스프린트 시작 시 수행하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회의에서 팀에게 시연할 항목을 지정하도록 요청한다.

2) 팀이 자주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 이 상황은 팀이 생산적이지 않거나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 팀이 수행 중인 작업과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스프린트 목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일 수 있다.
  • 전달된 가치의 목록을 만들고 스프린트 목표에 맞지 않은 경우, 다음 스프린트 계획에서 스프린트 목표 작성 시 참고하도록 한다.

애자일 실무 가이드(5):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s)



   스프린트 회고는 작업방법, 프로세스, 환경을 개선하여 팀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회고의 개요 

스프린트 회고는 애자일 팀이 완료된 스프린트 수행에서의 교훈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과 팀의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스프린트 회고를 리딩 한다.

2. 스프린트 회고의 중요 사항 

회고미팅은 2주 스프린트의 경우 1시간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잘한 항목, 잘못한 항목 그리고 다음에 개선할 항목을 파악한다.

1) 목표, 회고 형식 및 특정 질문 소개 (10분) 

스프린트 회고의 목표는 팀이 수행할 수 있는 개선, 작은 개선, 지속적인 개선을 식별하고, 팀이 수행한 방법을 계획하여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팀원들에게 먼저 회고 목표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 – 개별적으로 포스트잇을 작성하고 그룹으로 패턴 찾기

감사 – 팀원이나 팀에 도움이 된 활동을 한 사람과 내용을 기록하기

개념적 – 스프린트를 설명하는 한 단어를 선택하기

평가 – 직전 스프린트를 1점에서 5점의 척도로 평가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5점으로 만드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한다.

간단히 – 토론을 열고 결과를 세 가지 제목으로 기록합니다: 잘한 것, 잘못한 것, 다음에 개선할 것

2) 생각 정리 (15~20분) 

팀원들에게 용지나 도구에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한다. 15분 경과 시점에 팀원들에게 시간이 더 필요한지 또는 마무리할지 물어본다.

3) 생각 검토 (20~30분) 

팀원들이 추가한 생각을 공유하게 하거나 진행자가 적은 내용을 읽어 모든 사람이 각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4) 행동 및 개선 항목 브레인스토밍 (10~20분) 

팀원들이 모든 아이디어를 듣고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다.

5) 투표 및 토론 종료 (5분) 

팀 백로그에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거나 우선 순위를 지정하기 위해 작업 항목에 대해 팀 투표를 실시한다.

3. 스프린트 회고 체크리스트 

1) 도구와 기술 

  • 특정 테마나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면 관련된 이미지를 수집하고, 도구를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른 소품을 미리 준비한다.
  • 스프린트 회고 전에 의견과 생각을 미리 메모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한다.
  • 회고 미팅 동안 도구를 사용할 경우 행사 전에 해당 도구를 설정하고 테스트한다. 행사 전에 도구를 익숙하지 않은 팀원에게는 사전에 교육을 하여 편안하게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준비할 사항 

촉진자는 팀이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 방법에 대한 생각을 쉽고 편안하며 비판적이지 않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고 미팅의 각 단계에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팀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3)산출물 

  • 스크럼마스터(SM)는 제품책임자(PO)와 제품백로그에 추가할 개선 스토리를 확인한다. PO에게 개선을 위해 스토리를 추가하는데 필요한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 회고 미팅에서 사용된 기술, 주제 및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이벤트를 촉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팀에 제공한다.

 4) 활동 후 조치 사항 

  • 회고 미팅에서 도출된 작업 항목(스토리)은 SM과 PO가 논의하여 담당을 정한다.
  • 팀이 제안하고 동의한 개선 항목을 추적하는 방법을 찾는다. 회고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몇 개의 작업 항목이 완료되는가? 효과는 무엇인가?
  • 팀이 개선 항목의 성공을 측정할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 프로그램 수준의 문제 또는 우려 사항의 경우 PO와 협력하여 RTE와 공유한다.

4. 스프린트 회고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 모든 사람이 도구를 다운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사용할 도구를 미리 공유한다.
  • 팀은 사전에 아이디어나 협의할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회의에서는 공유에 집중할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비디오를 켜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다.
  • 진행하는 동안 배경 음악이나 눈에 보이는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사용하여 회의의 타임박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면 스프린트 회고 진행 

회고미팅을 진행할 때 한 주제를 설명, 토론, 마무리하는 역할을 팀원이 차례로 수행하면 사람은 회의 분위기를 신선하게 하고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회고 미팅의 유형과 형식(위 “2의 1)”항목 참조: 개인적, 감사, 개념적, 평가, 간단히)을 변경하여 진행하면 좋은 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회고 미팅을 위해 다양한 테마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회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슈퍼히어로 영화의 캐릭터를 “간단히” 형식에 적용하여 평가항목을 영웅, 악당, 승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팀이 처리할 수 있는 개선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 팀은 다음 스프린트를 ____________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형식은 “잘한 것/잘못한 것/개선 사항”의 항목을 사용한다. 모든 팀원의 3개의 질문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공유하고 개선 항목을 도출한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통제할 수 없는 개선 항목에 집중하고 있는 경우 

조직에 이 문제를 제기하도록 제안한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팀을 안내한다.

2) 팀이 부정적인 점, 이슈 및 잘 되지 않은 사항에 지나치게 치우치는 경우 

잘한 일, 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에 대해 별도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팀이 서로의 기여도와 팀 승리를 인정할 수 있도록 계속 해야 할 일에 투표하도록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