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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Agile)방식은 프로젝트 수행의 새로운 방식이며 혁신적이고 고객친화적인 접근법입니다.
기존의 워터폴(Waterfall) 접근방식에 비교하여 장단점을 다루곤 합니다.
산업계에서는 어느 방식이 적합한지에 대하여 충분히 논의를 거쳐 합의하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시 요즈음에는 Waterfall과 Agile방식의 Hybrid방식도 소개되고 있는 바,
기업마다 적절한 프로젝트 수행 방식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관리에서의 애자일PM에 대한 제반 지식과 적용방법 및 자격증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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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수
Agile Coach
오픈소스컨설팅 애자일코치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현) (사)피엠전문가협회 회장
* 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백로그에는 해야 할 작업 항목과 우선순위, 작업량 등의 정보가 들어 있다. 애자일의 특성상 작업을 수행하면서 계속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 이 가이드는 백로그 조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1. 백로그 개선 활동의 개요
애자일 팀은 진행 중인 스프린트의 목표 달성에 집중하고, 다음 계획을 스프린트 기간 중에 조정해야 한다. 이 작업을 백로그 개선(Backlog Refinement)이라고 한다. 백로그 개선을 통해 애자일 팀은 향후 작업에 대한 조정 및 이해의 공유, 작업 간의 종속성 식별, 작업 우선순위 결정 등을 수행하고, 이슈 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팀이 백로그 개선 작업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제품소유자(PO)가 리드한다.
2. 백로그 개선 회의의 주제
백로그 개선은 일주일에 1~2회 또는 한 스프린트에서 한 번 이상 수행하는 것이 좋다. 백로그 개선 작업시간은 애자일 팀이 결정한다.
1) 팀은 작업 항목에 대해 논의
작업항목의 우선순위를 협의하고, 각 작업항목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스토리이다. 팀 백로그에는 적정 수의 스토리가 포함되어야 있어야 하고, 각 스토리에는 리스크나 불확실한 내용이 없어야 한다. 애자일 팀은 다음 스프린트의 백로그에 충분한 스토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미해결 문제나 종속성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백로그개선 회의에서는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스토리와 인수기준을 정의한다.
2) 다른 미래 유저스토리에 대한 토론
애자일 팀은 향후 스프린트를 위한 유저스토리를 준비한다. 작업 중인 기능(피처)을 출시하거나 단위 제품(PI, Program Increment)목표를 달성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어떤 유지관리 또는 인에이블러가 필요한가? 다른 팀과의 종속성을 해결하려면 어떤 작업이 필요한가?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여 예비 스토리를 개선 또는 도출하는 시간이다. 제품책임자(PO)가 예측가능한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수행할 작업범위와 작업량에 대한 정보를 팀으로부터 입수해야 한다.
3) 크기 추정 및 우선순위 지정
유저스토리를 백로그에서 스프린트 계획으로 이동할 때 유저스토리의 크기가 조정되지만, 백로그개선 작업에서 유저스토리의 크기를 먼저 조정하는 것이 좋다. 애자일 팀은 자원투입 기준과 3C(Card, Conversation, Confirmation) 방법을 사용하여 각 스토리에 대해 논의한 다음 모든 스토리의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3. 백로그 개선 작업 준비 항목
1) 장소와 시간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물리적 또는 가상 공간을 선택하고 모든 사람이 쉽게 액세스하고 검토할 수 있는 도구에 백로그를 준비한다.
스프린트 당 최소 한 번은 백로그 개선 작업을 수행할 것을 권장하지만 애자일 팀의 필요에 따라 빈도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주의: 백로그 개선을 처음 수행하거나 새로운 주기로 변경하는 경우 일정을 팀 구성원에게 알려야 한다.
2) 준비할 사항
3) 산출물
4. 백로그 개선 작업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2) 백로그 개선 회의 진행 요령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것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라.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변화는 불가피하다. 의견 불일치나 갈등은 나타나기 마련이고, 잘 극복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한 스토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
2) 스토리의 크기 추정에 대한 의견의 불일치
3) 스토리가 모호하거나 가정이 많은 경우
스프린트 계획수립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계획수립 개요
스프린트 계획수립의 목적은 애자일 팀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정의, 구성 및 확정하는 것이다. 2주 스프린트의 경우 이 이벤트를 4시간 동안 수행한다. 새로 구성된 팀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팀이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품소유자는 이 이벤트를 리드한다.
2.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중요사항
1) 직전 스프린트 종료 (20분)
직전 스프린트에서 작업했던 모든 스토리가 승인 또는 완료로 옮겨졌는지 확인한다. 남아 있는 스토리는 어떤 스프린트로 이동할 지, 누가 담당할지 계획한다.
2) 팀 용량(capacity) 산정 (20분)
팀은 스프린트 동안 공휴일, 각 팀원의 개인 휴가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할 수 없는 시간을 확인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전체 시간을 정량화 할 수 있다.
3) 유저스토리 분석 및 추정 (80분~120분)
제품책임자(PO)와의 대화에서 팀은 PI 목표 달성에 가장 필요하거나 다른 팀과 관련된 유저스토리를 선택한다.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로 이동되는 각 스토리는 상대적인 난이도, 규모, 복잡성, 불확실성, 기술적 문제 및 완료 기준을 포함하여 논의한다. 팀의 용량이 모두 소진되면 계획을 종료한다.
4) 스프린트 목표 개발 (30~40분)
애자일 팀은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계획 작업을 요약하여 스프린트 목표로 통합한다. 경우에 따라 반대의 순서로 스프린트 목표를 먼저 정의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용량, 스토리 분석 및 추정 작업의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5) 스프린트 목표 확인
스프린트 목표를 다시 확인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애자일 팀은 자신감 투표를 하여 목표달성 의지를 확인한다.
3.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체크리스트
1) 장소와 시간
회의는 모든 팀원 참석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에 개최되어야 한다.
2) 준비할 사항
다음 스프린트에 수행할 충분한 수의 스토리를 당겨올(pull) 수 있는지 확인한다.
팀 용량이 휴일, 팀원 들의 휴가계획을 고려하였는지 확인한다.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될 기능을 확인하여, PI목표를 충족하고 출시될 기능 구현에 필요한 스토리의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3) 산출물
4) 활동 후 조치 사항
4.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2) 대면 스프린트 계획수립 진행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자주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빈도 또는 팀이 용량 초과 시 완료되지 않아 이월되는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팀에 제공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스프린트 계획을 조정한다.
2) 한 팀원이 자주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전체가 늦추거나, 스토리를 몇 개의 더 작은 스토리로 분할하거나, 다른 사람의 수행할 수 있는 스토리를 찾아 팀원의 부하를 줄여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T자형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어링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한 팀원이 3보다 낮은 자신감 투표를 제안한 경우
이것은 문제가 아니고, 팀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자신감 투표는 판단하지 않아야 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팀원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는다. 팀 전체가 함께 작업하여 이슈를 해결하고 다시 자신감 투표를 수행한다.
데일리 스탠드업(DSU) 미팅은 애자일 팀 구성원들간의 정보공유, 협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벤트이다. 이 가이드는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개요
DSU(Daily Stand-up)에서 애자일 팀은 작업활동을 조정하고 이슈와 의존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일부 이슈나 문제의 협의, 해결은 DSU 후에 진행한다. 고성과 팀은 DSU를 통하여 스프린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서로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DSU 회의를 주관한다.
참고: DSU는 스크럼 이벤트이지만 칸반(Kanban)팀도 칸반보드 앞에서 DSU를 수행하여 작업을 조정하고 병목현상이나 WIP(Work In Progress)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2.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주제
DSU는 보통 15분 이내의 타임박스에서 진행되고,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행하는 것이 좋다. DSU를 위해 팀 구성원은 다음과 같이 수행해야 한다.
1) 시작 전 일찍 도착
회의 주최자는 시작 전에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회의가 정시에 시작할 수 있도록 팀원들은 시작시간보다 일찍 장소에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정시에 시작
예정된 시작 시간에 팀원들에게 일어서도록 하고, 회의를 시작한다.
3) 모든 팀원이 각자의 작업 내용을 순서대로 발표
각 팀원 별 1분 이내로 발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스크럼 마스터와 다른 팀원은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다. 깊은 논의가 필요하거나 긴 시간이 필요한 협의 사항은 meet-after 미팅이나 별도 회의에서 진행한다.
4) Meet-after 미팅
추가로 협의가 필요한 주제를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회의와 관련된 팀원들만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5) 회의 마무리
정시에 회의를 종료한다. Meet-after 미팅 자리로 이동한다. 협의할 주제가 여럿인 경우에는 참가자가 가장 많은 항목부터 시작하여 적은 항목으로 순으로 처리하여 팀원이 업무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준비항목
1) 장소와 시간
2) 준비할 사항
3) 산출물
4) 활동 후 조치할 사항
4.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2) 대면하여 수행하는 경우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원 간의 갈등
DSU 중에 팀원 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은 공유 작업, 오해, 마감 시간 또는 의사 소통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다.
2) 막힌 작업
막힌 업무나 장애로 인해 팀이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경우, DSU에서 공론화할 수 있다.
3) 한 팀원이 길게 발표하는 경우
팀원이 지나치게 상세하게 발표하는 경우 스프린트 목표를 향한 팀 발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DSU의 목적과 타임박스 모두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스프린트 리뷰는 이번 스프린트의 결과물(증가분)을 이해관계자에게 시연, 설명하여 그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한 활동이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리뷰의 개요
스프린트 리뷰는 제품책임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증가된 작업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목표 제품을 향한 진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한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2주 스프린트의 경우 2시간을 수행한다.
스프린트 리뷰에서 팀은 통합된 작업 결과를 발표하고, 리뷰 미팅은 스크럼마스터에 의해 촉진된다. 스프린트 리뷰는 다음의 4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1) 스프린트를 종료한다.
2) 팀원들이 각자의 작업결과를 확인하고, 만족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개발 중인 솔루션을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증가된 작업 결과를 보여주어(데모, 시연) 향후 작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스프린트 리뷰의 주제
스프린트 리뷰는 명확한 프로세스와 과정을 따르며,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 수행한다.
1) 팀 목표 검토
각 스프린트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한다. 팀은 상위의 PI 목표를 검토할 수도 있다.
2) 데모 완료 스토리
리뷰는 완료된 각 스토리(스파이크, NFR(Non Functional Requirement, 비기능 요구사항) 및 팀에서 완료한 기타 작업)에 시연으로 진행된다. 데모는 스프린트 목표, 제품 변경, 테스트 시나리오 또는 사용자 환경을 나타내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해야 한다. 스파이크는 발견 또는 학습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연할 수 있다. 참석한 팀과 이해관계자는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3) 미완성 스토리 점검
팀은 누락된 스프린트 목표와 완료되지 않은 스토리를 반영하여 향후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이러한 논의에서 장애 또는 위험, 잘못된 가정, 우선 순위 변경, 부정확한 추정 또는 과도한 약속을 발견할 수도 있다.
4) 필요한 경우 팀 백로그(제품 백로그) 조정
피드백을 참고하여 백로그를 조정하여 다음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스프린트 리뷰의 체크리스트
1) 사전 계획
2) 이벤트 후 조치
4. 스프린트 리뷰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2) 대면으로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는 경우
5. 스프린트 리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데모에서 공유할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
2) 팀이 자주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스프린트 회고는 작업방법, 프로세스, 환경을 개선하여 팀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회고의 개요
스프린트 회고는 애자일 팀이 완료된 스프린트 수행에서의 교훈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과 팀의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스프린트 회고를 리딩 한다.
2. 스프린트 회고의 중요 사항
회고미팅은 2주 스프린트의 경우 1시간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잘한 항목, 잘못한 항목 그리고 다음에 개선할 항목을 파악한다.
1) 목표, 회고 형식 및 특정 질문 소개 (10분)
스프린트 회고의 목표는 팀이 수행할 수 있는 개선, 작은 개선, 지속적인 개선을 식별하고, 팀이 수행한 방법을 계획하여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팀원들에게 먼저 회고 목표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 – 개별적으로 포스트잇을 작성하고 그룹으로 패턴 찾기
감사 – 팀원이나 팀에 도움이 된 활동을 한 사람과 내용을 기록하기
개념적 – 스프린트를 설명하는 한 단어를 선택하기
평가 – 직전 스프린트를 1점에서 5점의 척도로 평가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5점으로 만드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한다.
간단히 – 토론을 열고 결과를 세 가지 제목으로 기록합니다: 잘한 것, 잘못한 것, 다음에 개선할 것
2) 생각 정리 (15~20분)
팀원들에게 용지나 도구에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한다. 15분 경과 시점에 팀원들에게 시간이 더 필요한지 또는 마무리할지 물어본다.
3) 생각 검토 (20~30분)
팀원들이 추가한 생각을 공유하게 하거나 진행자가 적은 내용을 읽어 모든 사람이 각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4) 행동 및 개선 항목 브레인스토밍 (10~20분)
팀원들이 모든 아이디어를 듣고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다.
5) 투표 및 토론 종료 (5분)
팀 백로그에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거나 우선 순위를 지정하기 위해 작업 항목에 대해 팀 투표를 실시한다.
3. 스프린트 회고 체크리스트
1) 도구와 기술
2) 준비할 사항
촉진자는 팀이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 방법에 대한 생각을 쉽고 편안하며 비판적이지 않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고 미팅의 각 단계에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팀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3)산출물
4) 활동 후 조치 사항
4. 스프린트 회고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2) 대면 스프린트 회고 진행
회고미팅을 진행할 때 한 주제를 설명, 토론, 마무리하는 역할을 팀원이 차례로 수행하면 사람은 회의 분위기를 신선하게 하고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회고 미팅의 유형과 형식(위 “2의 1)”항목 참조: 개인적, 감사, 개념적, 평가, 간단히)을 변경하여 진행하면 좋은 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회고 미팅을 위해 다양한 테마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회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슈퍼히어로 영화의 캐릭터를 “간단히” 형식에 적용하여 평가항목을 영웅, 악당, 승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팀이 처리할 수 있는 개선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 팀은 다음 스프린트를 ____________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형식은 “잘한 것/잘못한 것/개선 사항”의 항목을 사용한다. 모든 팀원의 3개의 질문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공유하고 개선 항목을 도출한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통제할 수 없는 개선 항목에 집중하고 있는 경우
조직에 이 문제를 제기하도록 제안한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팀을 안내한다.
2) 팀이 부정적인 점, 이슈 및 잘 되지 않은 사항에 지나치게 치우치는 경우
잘한 일, 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에 대해 별도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팀이 서로의 기여도와 팀 승리를 인정할 수 있도록 계속 해야 할 일에 투표하도록 안내한다.